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머리가 어지러워요]뇌졸중 전조증상

 

현대인의 5대 질병은 당뇨병, 암, 뇌졸중, 심장질환, 우울증이 있는데 오늘은 뇌졸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은 뇌혈관 장애로 인한 질환의 총칭으로 뇌경색, 뇌출혈이 있습니다.

 

뇌졸중이란?

뇌경색 + 뇌출혈 = 뇌졸중

뇌혈관이 막혀 혈액에 있는 산소와 포도당이 뇌에 영양공급을 잘하지 못하여 생기는 뇌경색과 뇌혈관벽이 약해지고 노폐물이 쌓여 좁아진 혈관이 혈류를 버티지 못해 터지게 되는 뇌출혈로 나눕니다.

쉽게 말하자면 뇌경색(허혈뇌졸증)뇌혈관이 막힌 것이고, 뇌출혈(출혈 뇌졸중)뇌혈관이 터진 것이다.

뇌졸중은 뇌손상을 일으켜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신체장애를 남기거나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질환이다.

 

뇌졸중 원인

 

뇌졸중의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콜레스테롤이 있으며, 과도한 음주, 흡연, 비만, 운동부족, 잘못된 식습관 등이 있습니다. 과거 뇌졸중이 있거나 가족 중 뇌졸중이 있는 경우 발병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뇌졸중의 원인 중 고혈압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남성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뇌경색에 정상인보다 5배, 뇌출혈15배가 높다고 합니다.

여성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뇌경색에 정상인보다 8배, 뇌출혈10배가 높다고 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는 남성이 뇌경색에 정상인보다 6배, 여성은 정상인보다 4배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겨울에 발생빈도가 높을 수 있는데 날씨가 추워지면서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의 대표적인 증상은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는 것인데 이것을 편마비라고 한다. 이러한 편마비는 사람의 중심을 좌우로 나누었을 때 좌측이든 우측이든 한 곳이 다른 곳보다 약해진다. 그래서 편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은 자꾸 한쪽으로 기울어져 쓰러집니다. 또한 얼굴에도 마비 증상이 있어 좌우가 다르며 얼굴 한쪽이 마비증상이 보이기 때문에 말도 어눌해집니다.

뇌졸중 증상은 편마비뿐만 아니라 심한 두통, 어지럼증, 구토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뇌졸중 골든타임

 

뇌졸증 적정한 치료시기(골든타임)3시간 이내라고 합니다.

3시간 이내에 병원에서 막힌 혈관을 뚫거나 출혈이 있는 혈관을 막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뇌경색의 경우 막힌 혈관을 약물치료로 가능하며, 뇌출혈의 경우는 혈관 재개통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뇌졸중은 예전에 노인질환으로 생각했으나, 최근엔 젊은 나이에도 뇌졸중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뇌졸중은 초기치료가 중요한 질환으로 발생 후 3시간 이내에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새벽에 발생한다면 빠른시간내에 종합병원으로 가거나 혼자서 방문하기 힘든 사람의 경우 119에 신고하여 병원응급실에 가야합니다. 뇌졸증 초기 증상 미리 알면 치료할 수 있지만 방치하게 되면 신체장애를 일으키거나 사망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입니다.